본문 바로가기
궁금증/아하

인지 기능 저하: 보청기가 위험을 줄일수 있을까?

by 너도알고나도알고 2020. 3. 27.
반응형

새로운 연구는 청력 상실과 인지력 저하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다. 과학자들은 보청기를 18개월 동안 사용한 후 일부 인지 테스트에서 참가자들의 성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치매는 나이가 들수록 더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인구의 평균 연령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치매의 유병률이 그에 따라 증가한다.

현재 치매에 대한 치료법은 없으며, 연구자들은 치매를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 인지적 감소는 치매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이러한 감소를 억제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치매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호주 멜버른 대학의 한 연구진은 특히 나이가 들수록 더 널리 퍼지는 또 다른 질환인 청력 상실의 잠재적인 역할에 관심이 있다.

 

청력 손실 및 인지 기능 저하

임상의학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의 저자들에 따르면, 연령과 관련된 청력 손실은 65세 이상 인구의 30~60%, 85세 이상 인구의 70~90%에 영향을 미친다.저자들은 청력 상실은 신체적 건강 악화, 불안, 우울증, 외로움, 고립 등 많은 동반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그들은 보청기를 착용한 50-70세의 직장 성인 20명 중 1명만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등 청력 손실이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중요한 것은, 의학 연구원들은 이제 청력 손실을 치매의 위험 요소로 간주하고 있다는 것이다.보청기를 사용하면 치매의 위험을 줄이거나 진행을 늦출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일부 연구는 이익을 찾고 다른 연구는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하는 등, 증거는 모순되어 왔다.이전의 연구는 일정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예를 들어 일부 연구는 상대적으로 작은 표본 크기에만 접근하거나 자체 보고된 청력 손실과 인지적 감소에 의존했다.다른 연구들은 교육 수준, 기분, 운동 빈도, 그리고 인지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에 대한 정보를 포착하지 못했다.

 

새로운 접근법

최근의 연구는 보청기에 처음 들어온 청력 손실을 입은 62-82세의 성인 참가자 99명을 대상으로 했다.

과학자들은 그들이 보청기를 얻기 전 그리고 18개월 후에 참가자들을 평가했다. 이 팀은 또한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관찰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연구자들은 청각, 언어 인식, 신체 활동 수준, 삶의 질, 기분, 외로움 및 일반적인 건강에 관한 정보를 수집했다. 그들은 또한 5가지 영역에서 인지 성능을 평가했습니다 : 정신 운동 기능, 주의력, 작업 기억, 시각 학습 및 실행 기능이다. 주로 저자들은 청력 상실과 인지 장애 사이의 관계에 관심이 있었다 그들은 또한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추적하기를 원했다.

18개월 만에 조용한 상황에서 자기보고식 언어 인식이 현저하게 향상되었다. 저자들이 설명하듯이 이것은 보청기 사용자들에게 널리 보도되었다.

 

 

삶의 질과 정신 건강

저자들이 삶의 질을 측정했을 때, 그들은 18개월 동안 상당한 개선을 언급했다.다시 그들은 18개월의 보청기 사용 후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고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더 높다는 것과 남녀 간의 차이를 발견했다. 이전 연구는 청력 손실과 정신 건강 문제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었다. 현재의 연구에서 18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평균적으로 정신 건강은 좋았다.그러나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기초선에서 비교적 좋은 정신건강을 가지고 있었다.다시 말하지만 이 샘플은 사회 전반을 대표하지 않기 때문에 보청기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과학자들은 더 크고 다양한 인구 표본을 가지고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나이와 유전학 등 치매의 일부 위험 요인은 변경할 수 없지만 다른 위험 요인은 최소화할 수 있으며 수정 가능한 위험 요인 중 하나는 청력 손실이다.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치매를 예방하지 못한다. 그러나 저자들이 쓴 것처럼 기능 장애의 시작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불과 몇 년 지연될 수 있다면 이것은 상당한 성과가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