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원경

적외선 망원경에 대해 알아보자

by 너도알고나도알고 2020. 4. 11.
반응형


적외선 망원경이란?

  • 적외선을 이용해 천체를 감지하는 망원경이며 전자기 스펙트럼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방사선 중 하나다.

  • 반사경은 반사율을 높이고 반사경 표면에 금으로 얇은 막으로 씌운다고 한다.

  • 지상 망원경은 지구 대기 중의 수증기가 적외선 방사선을 흡수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 지상 적외선 망원경은 시야를 개선하기 위해 높은 산과 매우 건조한 기후에 배치되며 비행기에 싣거나 인공위성을 이용해 지구 대기권 밖으로 내보내 관측한다.

  • 근적외선, 중적외선 혹은 열적외선, 그리고 원적외선으로 나뉜다.

발견

  • 적외선 망원경의 발명으로 이어진 몇 가지 주요 발전이 있었다.
  • 1800년에 윌리엄 허셜 적외선을 발견했다.
  • 1878년에 사무엘 피어포인트 랭리는 최초의 볼로미터를 만들어졌다. 이것은 적외선 스펙트럼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온도 변화를 전기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매우 민감한 기기였다.
  • 토마스 에디슨은 1878 년 7 월 29 일의 일식 동안 태양의 코로나에서 열을 측정 하기 위해 그의 타스미터인 대체 기술을 사용했다.
  • 1950 년대 과학자들은 황화 납 검출기를 사용하여 우주에서 적외선을 감지했다. 이 검출기는 액체 질소로 냉각되었다.
  • 1959년과 1961년 사이에 해롤드 존슨은 과학자들이 수천 개의 별을 측정할 수 있도록 근적외선 광도계를 만들었다.
  • 1961년 프랭크 로우(Frank Low)는 최초의 게르마늄 볼로미터를 발명했다. 액체 헬륨으로 냉각된 이 발명품은 현재의 적외선 망원경 개발을 위한 길을 이끌었다.

적외선 망원경은  지상, 공중 또는 우주 망원경 일 수 있다. 여기에는 극저온으로 냉각해야하는 특수 고체 적외선 검출기가있는 적외선 카메라가 포함되어 있다.

지상 망원경은 적외선으로 우주 공간을 관측하는 데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지상 망원경은 지구 대기 중의 수증기가 적외선 방사선을 흡수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1960년대에 과학자들은 적외선 망원경을 더 높은 고도로 끌어올리기 위해 풍선을 사용해 그들은 약 25마일(40km) 위로 도달할 수 있었다. 1967년에 적외선 망원경이 로켓에 설치되었다.

이것은 최초의 항공 용 적외선 망원경이었다.

성층권에 도달하기 위한 보다 최근의 공중 적외선 망원경은 2010년 5월 NASA의 적외선 천문학을 위한 성층권 천문대(SOFIA)였다.

미국 과학자들과 독일 항공우주 센터 과학자들은 함께 보잉 747 제트 비행기에 17톤짜리 적외선 망원경을 설치했다.

우주에 적외선 망원경을 배치하면 지구 대기로부터의 간섭을 완전히 제거한다.

가장 중요한 적외선 망원경 프로젝트 중 하나는 1983년에 발사된 적외선 천문 위성(IRAS)이었다.

그것은 우리 은하의 중심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다른 은하에 대한 정보도 공개했다.

NASA는 현재 와이드필드 적외선 조사 탐색기(WISE)라고 불리는 적외선 망원경을 탑재한 태양 추진 우주선을 우주에 보유하고 있고 2009년 12월 14일에 발사되었다.

중적외선

지구나 우주에서 관측

원적외선

우주에서만 효과적으로 관측

적외선

  • 라틴어 'infra'(~아래)를 첨가한 단어로 '붉은색 아래단계' 라는 뜻이다.
  • 전자기파중의 하나로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고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파보다는 파장이 짧다.
  • 일상적으로 어둠 속에서 열을 내는 물체를 가까이 하면 피부로 온도를 느낀다.
  • 스펙트럼에서 가시광선의 적색 바깥쪽에 나타나는 광선으로,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며,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물체에 흡수되어 열에너지로 변하는 특성이 있다

수증기

  •  물의 기체 상이다.
  •  지구에서 수증기는 수권 내부의 물의 순환의 한 가지 상태이다.
  •  액체 상태의 물이 증발 또는 고체 상태인 얼음이 승화하는 것을 통해 만들어 질다.
  • 일반적인 대기 상태에서 수증기는 끊임없이 기화와 액화를 반복한다.
  • 일반적으로 수증기는 맨 눈으로는 관찰할 수 없다.

인공위성

로켓을 사용하여 대기권 밖으로 쏘아 올려진 주로 지구 둘레의 원 또는 타원 궤도를 위성처럼 비행하는 인공의 물체이다.

대기

천체의 주위를 대체로 일정 하게 둘러싸고 있는 기체층이다.


반응형

댓글